맨유와 마케다의 사과를 받아내야 합니다.

이번 맨유의 방한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싶은 맘은 없었습니다. 프로팀이 돈을 목적으로 움직이는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 없으며, 가까이서 세계 최강급의 팀 경기를 지켜보거나, 직접 상대해보는 일이 해가되지는 않을 테니 말입니다. 다만 우리 리그 스케줄을 조정했다는 점이 굴욕적으로 느껴졌지만 협회도 득이 있다고 판단했기에 내린 결정이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대체 무슨 일입니까. 뒤늦게 알게 된 마케다의 행동에 폭발하는 분노를 참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햇병아리 한명의 소행이라지만 그들이 어떤 정신자세로 이 투어에 임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장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진짜 화가 나는 부분은 왜 아무도 공식 문제제기를 안하고 있느냐 입니다. 기업들이야 그렇다치고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시민들의 혈세로 스폰하는 일개 외국 축구팀입니다. 다시 안 올까 무섭습니까?

크게 상암은 한국 축구의 얼굴이며 작게는 FC서울의 홈 경기장입니다. 듣자하니 관중석에 서울보다 맨유를 응원하는 사람이 많았다더군요. 그렇다면 마케다란 놈이 희화화하고 싶었던 대상이 누구인지는 명명백백합니다. 설사 그 행동이 이태리나 영국에서는 최고의 존경의 표시라 하더라도 우리가 오해했다면 사과가 따르는 것이 순리입니다. 주최측이 나설 턱이 없다면 서울이라도 공식적인 사과요구를 해야 합니다. 그곳은 서울, 아니 우리의 홈이었단 말입니다. 맨체스터가 아닙니다.

2002년 당시 우리는 국가 총력을 동원해 이탈리아 찌라시들이 만들어내는 헛소문들을 조목조목 반박했어야 했습니다. 우리의 침묵으로 오히려 모든 걸 인정하는 꼴이 되고 맙니다. 좋은 게 좋은 것이란 안이한 생각 덕에 당시 철없는 10살 소년은 이처럼 막돼먹게 자랐습니다.

자존심도 없습니까? 02년 이탈리아에게 그 모욕을 당하고도 거리에 이탈리아 국기가 큼지막이 박힌 메이커 옷이 넘쳐남에 분노했었습니다. 맨유가 일본팀이었다거나 마케다가 중국인이었다면 지금쯤 서울 어딘가의 해당 국가 제품 대리점 하나가 불타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똑같은 일이 유럽안에서 벌어졌으면 마케다는 100% 중징계입니다.

저는 ‘인종차별’이란 말을 싫어합니다. 차별이란 말 자체가 어느 한쪽의 우월을 인정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꼭 그런 시각으로 접근하려면 ‘인종폄하’란 말이 더 적당할 듯합니다. 네오나치의 발악과 함께 유럽사회 스스로 많은 자정의 노력을 거치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다소 억지스럽다 느꼈지만 덕분에 완전한 의식전환까지는 안가도 스스로 자제하는 능력은 많이 길러집니다. 긱스의 행동을 예로 들 수 있겠지요. 나이가 어릴수록 편견에서 해방되어 있음을 느낍니다.

그런데 이번에 맨유에서 가장 어린 선수가 이런 짓을 했습니다. 동양인 전체를 노린 건지, 한국인을 노린 건지, 아님 진짜로 아무 생각이 없었는지는 본인만 알겠죠.(심증은 한국인...) 맨유 홈피에 문제의 장면을 대문짝만하게 걸어놓은 플레이가 별일도 아님을 주장하기위해 물타려는 수작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반드시 입에 발린 사과라도 받고 넘어가야합니다. 관중석에 화살쏘는 시늉했다고 경고 주는 우리였습니다. 의도적이지 않게 섞여 나온 조센징 한마디에 온 나라가 들석이던 우리였습니다. 더 억울한 건 이 자식들이 벌어간 돈과 스폰서 계약입니다.

업데이트(?) :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네요. 계속 같은 내용의 답글을 반복할듯해 이렇게 일괄 처리함에 양해를 구합니다. 찾아보니 마케다의 별명이 킹콩인 건 맞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마케다 할아버지뻘 때부터 유색인들을 조롱하는 제스처로 쓰여온 그 세레머니에 면죄부를 주지는 못합니다. 아무리 어리다지만 세계적 스타인 마케다가 설마 그걸 몰랐을 리가 없습니다. 에우제비오를 비롯한 많은 유색인 스타들의 평전, 자서전에 빠짐없이 등장합니다. 같은 이유로 징계받은 선배들이 부지기수입니다...

한편 가장 유명한 축구선수 별명중 하나인 지주(지네딘 지단)를 모르는 사람이 국민의 대부분이라(그게 잘못이란 말이 아님다) 국민프로 무한도전도 자막으로 친절하게 설명해줘야 했었던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주취측이 왜 사건 직후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할 생각조차 않았는지 새삼 분노합니다. 마케다가 지단보다 유명했던가요... 아니죠 그냥 넘어갈 줄 알았겠죠. 씁쓸합니다.

문든 언젠가 한 인터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축구가 꽤 쓸 만한 소통수단이란 말을 한 기억이 납니다. 근데 긍정적 결론을 도출하는데는 별로 쓸모없는 수단이기도 하죠. 그때 왜 이 말은 빼먹었는지...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바셋 | 2009/07/27 00:42 | 잡설 | 트랙백(1) | 핑백(1) | 덧글(75)

트랙백 주소 : http://basset.egloos.com/tb/147935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찻잔속의 여러 이야기들.. at 2009/07/27 01:11

제목 : 서울은 맨유의 스폰서이기도 합니다.
맨유와 마케다의 사과를 받아내야 합니다.스폰서를 받는 쪽은 '하지 말아야 할 것'중 하나는 스폰해주는 쪽에 대한 모욕은 하지 않는 것이 룰입니다.좀 오래전 영화이지만 일본 영화인 '라디오의 시간'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한국에서는 '웰컴 미스터 맥도날드'라고 제목을 바꿔 극장개봉도 했습니다.)여기서 보면 중간중간의 문제로 인해 원래 드라마가 엉뚱한 쪽으로 튀어가는 에피소드를 그린 것입니다만...여기서도 중간에 스토리를 바꾸는 이유중 하나......more

Linked at 바른손의 NBA와 스포츠 창고.. at 2009/07/27 10:44

... 맨유와 마케다의 사과를 받아내야 합니다.이번 맨유의 마케다의 골세레머니 논란을 보고 있자니, 문득 작년 이맘떄의 이 사진이 떠오르더군요.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둔 스페인 농구 국가대표팀 ... more

Commented by 라치알레 at 2009/07/27 01:14
저는 마케다가 그 짓거리 하는데 좋다고 환호성 내지르는 관중들을 보고 바로 티비꺼버렸습니다..

이건 뭐 똥인지 된장인지도 모르고 좋다고 희희덕거리니..

어나도 올드 트래포드보다 더한 굴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축구보는 수준이 좀 과장하면 우리 수준이 이것밖에 안되는것이겠지요..휴우..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7/27 17:35
경기장에서 멀리서 볼 때는 더 크게 환호해줘 하는 제스쳐로 보였다고 하네요.
그냥 손바닥 펴서 귀에다 대고 안들리는데? 더 크게 소리쳐~ 이런 모습으로요.
설마 한국와서 저런 짓거리 할 거라고 생각했겠습니까?
우리 나라 사람들 시력 운운할 일일지는 몰라도 우리 수준 운운할 일은 아닌 것 같네요.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7/27 18:18
암튼 결론은 마케다가 나쁜 놈.
Commented by 해방 at 2009/07/27 01:35
그저 맨유왔다고 희희낙낙인데 뭘바라겠습니까.
Commented by 까삐단 at 2009/07/27 02:18
맨유팬들은 그냥 봐주자고 방어벽을 쳐주지만
저건좀 아니더란 생각이드는게 현실이더군요
저런건 확실히사과 받고넘어가야 할 이야기이죠
올림픽때 인가요 스페인 농구대표팀이 눈을땡기는 그런짓을 했었는데
그거때엔 사과받아라 이런짓 하다가 맨유라고봐주려는 한국인들 보면
한심하단생각이드네요 ..
Commented by 화양연화 at 2009/07/27 08:15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우리나라팀도 아닌 외국팀 게다가 웃돈까지 줘가면서, 경기장이 꽉 차고,
그점에 환호하고 그것도 모잘라서, 서울시장까지 나와서 악수하는 모습이
보는입장에서 편해보이지 않았습니다.
저렇게까지 해야하나? 그리고 응원하는 팀을 좋아하는건 자유지만,
자국리그도 좋아하지 않으면서 맹목적으로 유럽팀만 좋아하는 것이 순수하게 축구팬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색안경일수도 있지만)
참 씁쓸하더군요. 케이리그 관중도 그 경기의 절반이라도 입장하는 날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비맞은달 at 2009/07/27 09:05
사실 별로 좋아하는 팀들끼리 경기한것도 아니라 아예 신경끄고 지나갔는데
일요스포츠쇼던가요? 거기서 나오는 세레모니 보고 저거뭐야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오해의 여지가 있다라고만 하는데 명백히 무시하는 태도같았는데 말이죠...
정말 어처구니없습니다.
Commented by 옐로몽키 at 2009/07/27 09:22
ㅉㅉ 중요한것 사과받아내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다시 이런일이 일어나지 못하게 해야죠 공부하세요 술퍼먹지말고 그래야 나라가삽니다
Commented by 글 참 못쓴다.. at 2009/07/27 09:45
대충 무슨이야긴 대충 알겠는데..잘못한건 잘못한거구...

글쓴 분..글 참 못쓴다..기자는 아니겠죠...
Commented by .... at 2009/07/27 16:24
리플 단놈 리플 참 못싼다... 성인은 아니겟죠?

'ㅅ'ㅗ
Commented by 지나가던듣보잡 at 2009/07/28 16:32
바셋님이 글을 못쓰는게 아니라 당신이 글을 보는 안목이 없는거겠죠
Commented by 흐음 at 2009/07/27 09:55
동영상을 아무리 봐도 긱스가 마케다를 제지한다고는 볼 수 없고 잘했다고 등쳐주는 모습이었으며 , 마케다 별명이 원숭이라고 한답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던듣보잡 at 2009/07/28 16:34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매뉴판이 욕먹는거죠
Commented by 반바스틴 at 2009/07/27 10:00
의도가 뭐던간에 세레모니 자체가 쓰레기....

전 하이라이트조차 보지않았다는....
Commented by 옳소 at 2009/07/27 10:03
어린놈이 싹수 노란짓을 하는군요.
아직 철이 덜 들어 그런것이니 이 기회에 세상이 얼마나 무서운것인지 보여주어야합니다.
전 맨유팬이지만 이 노마때문에 갑자기 확 싫어지는군요.
공식적으로 사과를 요구합시다.
Commented by 안맨유 at 2009/07/27 10:19
찌질하긴.....마케다 별명이 원숭이라서 자기가 원숭이라는겅 마스코트삼아 원숭이흉내를낸걸가지고 무슨 모욕이 어쩌구.....이런 피해망상증 환자들......마케다라고 박지성나라에서 하고있는줄 모르겠냐?...
Commented by .... at 2009/07/27 16:25
그래서 맨유 써킹하면 널 입단시켜준데? 더러운 맨유썩커야

니같은 놈들이 있으니 그놈들이 더욱더 판치는거야 'ㅅ'ㅗ
Commented by 개 마케다 at 2009/07/27 16:36
미친놈....너 같은놈이 양놈 똥꼬 핥아도 꿀맛난다고 할놈인기라....옛말에
瓜田不納履, 李下不整冠
과전불납리 이하불정관 이런 말이 있으니, 세계적 수준의 경기만 하면 뭐 하겠냐는거지..기본적인 에티켓도 지키지 못하는 놈이고 팀인걸....돌발 행동이라 했어도 분명히 지적하고 사과받고 아니 분명 제재가 있어야 할것이다. 어린노무 섹기가 못 배워 쳐먹어서 그런지...씨알이 뭐 만한게 벌써부터 인종차별적인 행동이나 했샀고, 그것도 새까만 후배가 선배님 나라에까지 와가꼬.



Commented by 바른손 at 2009/07/27 10:44
동의하는 바입니다.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바셋님.
Commented by 나쁜넘 at 2009/07/27 10:56
찌질이 색히.....진짜 저질이다.....아 완전 시러...사과 꼭 받아내야함...진짜..
Commented by 노바 at 2009/07/27 11:19
긴말 할 필요도 없고... 사과 받아야지요.
수익 생각해서 쉬쉬한다면 정말 경멸스러운 일일겁니다. 대등한 입장에서 좋게 풀어나가야지요.
Commented by Nobody at 2009/07/27 11:38
지 별명이 마케다든 뭐든간에
인종차별로 오인받을 수 있는 행위는
당연히 막아야죠
긱스가 막은 이유가 뭐겠습니까
Commented by 바스티 at 2009/07/27 11:52
오해받을 행동을 했다면 설사 그런 의도가 아니었어도 해명은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말하긴 좀 그렇지만, 맨유에 대해 비판하는 글에는 항상 비로그인 댓글이 달리네요. 할말이 있으면 당당하게 로그인해서 말하지, 아무 근거 없이 글못쓰느니 그런소리는 왜하는지.
Commented by 네이디 at 2009/07/27 11:59
이런 일이 있었군요...
Commented by afs at 2009/07/27 12:02
17살짜리 마케다가 뭘알겠냐 마케다 세레머니가 원래 그래
Commented by .... at 2009/07/27 16:26
옘병... 맨유썩커들은 리플달지말고 버러우 ㄱㄱ
Commented by 개 마케다 at 2009/07/27 16:41
영어로 너거 부모 욕해도 그런소리 해라 샵섹기야.....너거 부모욕하는건 둘 만 욕하는거지만 저따구의 행동은 작게는 우리 국가요,,크게는 동양인을 사잡아 욕하는 거야.. 알간 ..이 양놈 똥구녕 시다바리야.
Commented by 시북 at 2009/07/27 12:34
바셋님 견해에 동의합니다. 비록 일부지만, 이탈리아 축구선수(+팬)들은 한국에 대한 적대심이 있는 듯 합니다. 2002년 그 때 대충 대충 넘어갔던게 지금의 화를 키운 셈인 것인지도 모릅니다. 알면서 또 다시 좋은게 좋은거지 하면서 쉬쉬 하는 사람들이 있는게 마음 아픕니다. 이것도 다 돈 때문인지... 슬프네요.
Commented by 이종훈 at 2009/07/27 13:39
정말... 서명하고 싶네요. 제길
Commented by 신우창 at 2009/07/27 15:13
오해인지 무엇인지 우선 본인의 해명을 공식적으로 들어보는것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mm at 2009/07/27 15:23
그래봤자 맨유 경기 보려고 밤 샐거면서 무슨 사과는
Commented by .... at 2009/07/27 16:27
축구팬들이 다 맨유팬은 아님 더러운 썩커색햐 'ㅅ'ㅗ
Commented by mm at 2009/07/27 18:44
뭐 임마? 이런 마케다
Commented by 았아 at 2009/07/27 15:23
오해받을 만한 일이면 해명이라도 있어야죠

이탈리아는 작년에 관중들이 자국선수인 발로텔리에게도 흑인이라고 경기장에서 대놓고 인종차별적 야유를 보낼 정도의 나라니 충분히 오해할만 할텐데요.. 그저 열폭이라는 맨빠들은 생각이 있는건지 원..
Commented by 자격지심 at 2009/07/27 15:31
단순히 골 세리모니 임, 저번에 마케다 골 넣었을때도 그렇게 하던데염
Commented by .... at 2009/07/27 16:28
지미 이렇게 좋은 대로 해석하는 동안 저놈은 집에가서 자기 친구들에게

원숭이들에게 욕햇다고 자랑하겟지.
Commented by 개 마케다 at 2009/07/27 16:46
영어로 웃으면서 이 빙신 원숭이 놈아,,, 케도 단골 세리모니라 케라...그러면 니가 대단한 사람이라 큰 자부심를 느낄 것이다......빙신섹기....지 집에서도양놈과 싸우면 손님 접대한다고 졸라 얻어 터질놈이군..
Commented by iKEN at 2009/07/27 15:32
이런일은 그냥 넘어가서는 안됩니다..좋은글 잘읽었습니다
Commented by 김유동 at 2009/07/27 15:36
서울시나 금호 타이어 측에 항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듯 하군요. 저도 정말 화가 나서...
Commented by mm at 2009/07/27 15:38
이명박한테 항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임
Commented by .... at 2009/07/27 16:27
ㅇㅇ 일단 mm부터 까고.
Commented by 5465 at 2009/07/27 18:45
이명박 깐다는데 뭐가 문제냐, 이런 딴나라당 같은
Commented by 뽀롱이 at 2009/07/27 15:47
돈 내고 욕처먹는 인간들 ㅎㅎ
하긴 범죄자 뽑아놓고 '수령'이라고 우러러보는 나라국민들이 뭐 그렇지.

이글에 반대댓글 달지마라. 난 그 축구 보지도 않았고, 왜나라당은 머리털나고 한번도 뽑은적 없으니.

그리고 댓글중에 옹호하는 ㅄ은 뭐냐? 참 어이없는 인간..하긴 노예니..
Commented by son1139 at 2009/07/28 01:54
님 반대글 달지마라 햇는디, 굿 여기 니플중에 최고다. ^ㅡ^
Commented by BigTrain at 2009/07/27 15:47
이탈리아는 좋지만, 이탈리아인들은 정말 fucking한 듯. -_-
Commented by ㅇㅇㅇ at 2009/07/27 16:10
ㅋㅋㅋㅋㅋㅋ맨유빠들 답 없네....
병신들이다
Commented by Mg at 2009/07/27 17:12
아무리 여기서 말해도 소용이 없다는건 별반 다를바 없습니다.
Commented by 용서못해 at 2009/07/27 18:15
주한 영국 대사관 http://ukinkorea.fco.gov.uk/ko/
주한 영국관광청 http://www.visitbritain.co.kr/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http://www.manutd.kr/


이건 엄중한 국가문제입니다. 찾아가서 항의글로 도배하고 서버 다운먹여버립시다. 우리 국민의 저력을 보여줘야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黑白 at 2009/07/27 18:15
여기서도 열심히 실드 쳐주는 섹유빠들이 보이네요.
Commented by 여기 맨유빠들 at 2009/07/27 18:18
다 맨유당사애들 아닌가요?
Commented by 마케다좆 at 2009/07/27 18:30
마케다 그 좆만이

나 21살인데 동양인 좆으로 보네

마케다씨발새끼랑 맞짱까고싶다
Commented by z at 2009/07/28 06:06
you lose
Commented by 5465 at 2009/07/27 18:45
역시 축빠들은 답이 없다

축구장에 물 채워라
Commented by 진짜글쓴이 at 2009/07/27 19:02
지가 잘못알고잇던걸 인정할줄 모르는 깝돌이네
항상 해오던걸 왜 구지 멈춰야되지? 잘몰랐다잖아
Commented by 진짜글쓴이 at 2009/07/27 19:04
원래 마케다 세레머니가 저거다 멍청한것들아
마케다가 원숭이 닮아서(별명이 킹콩)저세레머니 하는건데
괜히 찌라시에 속아서 들뜨긴 멍청한것들이...
그럼 기관총쏘는 세레머니하면 나치연상시킨다고 암살당하겠다?
Commented by 루카스 at 2009/07/27 19:37
마케다 세리머니가 원래 그런줄 알았는데 긱스가 말린걸 보니 꼭 그런 것 같지만은 않더군요.

마케다가 일부러 그런거였으면 뭐 말할 것도 없고 원래 세리머니가 그런건데 곡해된거라도 사과할 건 해야죠. 브라질 가서 엄지손가락 내밀었다가 싸다구 맞아도 잘못한건 엄지손가락 내민 사람이니까요.

근데 마케다 옹호하는 (일부) 매뉴빠들 보면 참 답이 안나옵니다. 우리나라는 정녕 맨유 공화국인지...
Commented by 들고양이 at 2009/07/27 19:53
ㅡㅡ 세레머니하고 구분을 못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원래 귀잡아당기면서 혀를 내미는 행위는 그쪽 분야(?)에선 나름 유명한 인종차별 퍼포먼스인건 아십니까? 주 타겟이 주로 한중일 동남아시아 쪽 사람들이 대상이죠. 저도 처음엔 사진만 보고 그냥 골 세레머니인가 했는데 영상을 보니 이건 뭐...; 심한건 그걸 본 사람들의 반응입니다. 아직 한국에서만 있어서 인종차별을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저거 한번 당해보고 그게 무엇인지 알고나면 절대 잊혀지지가 않는다죠.(네. 저 당해봤습니다..ㅡㅡ^) 저거 '그 퍼포먼스' 맞습니다. 긱스도 눈치채고 그 행위를 제지 한거구요. 킹콩세레머니? 장난하세요? 그쪽 백인애들..저 퍼포먼스가 어떤 의미인지 알만한 애들은 다 압니다..거긴 한국이 아니에요..
Commented by 홍지운 at 2009/07/27 20:05
그때 경기를 보러갔었는데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행동이 관중들의 환호를 이끌어내는 제스쳐인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더 크게 환호를 해준 것이구요..
근데 정말 관중들을 비하하려는 의도가 있었던게 맞을까요. 좀더크게 귀가 아프정도를 환호를 질러보아라.. 이런의도는 아니었을까요...
경기보러간사람으로서 정말 잘 모르겠군요..
Commented by 하놜 at 2009/07/27 21:09
사건은 이렇습니다 먼저 마케다가 자신의 별명인 몽키를 따라한거고
긱스가 아놜 동양에서는 이런행동하면 안대 그지년아 라고 생각하고 말린겁니다
Commented by zzz at 2009/07/28 00:2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답
Commented by t at 2009/07/27 22:01
저도 관중석에 있었는데요. 마케다가 관중에서 환호하니깐 좀더 크게듣고싶어서
귀를 벌린거같은데요. 보통 연예인들이 관중석에 뭐라고요? 하고 듣는행동 하잖아요
그런분위기였어요. 참 그리고. 마케다의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받아들이냐문제같아요
그런뜻으로 한게 아닌데. 그렇게 무족권 그렇게 받아들이는것도 이상한거같아요.
글쓴님이 그렇다고 생각한다 하여, 모두가 그렇다고 받아들여야 한다는것은 억지 같습니다.
예가 있음 아니오 도 있는데요. 글쓴님과 다른생각을 가졌다고. 맨유빠돌이라고 몰아붙이는것은
피해망상에 가까운 행동같습니다.

그리고 관중석 모두를 비판했는데요.
현장에 있지도 않으셨으면서 그렇게 모든걸 정의내리지 말았으면 하네요.
저희가 보았을때 환호소리를 더 크게듣고싶다는 세레모니로 보았으니깐요

그게 인종차별의 목적이었다면 당연히 욕먹고 사과해야하나, 그뜻이 아니라 하면
이렇게 일방적으로 마녀사냥하는것도 아니된다 생각하네요
Commented by 레온 at 2009/07/27 22:12
글쎄요, 저도 마케다의 행동이 의도적이었든 아니었든 오해를 살 여지가 있었으면 해명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맨유에 대해 무조건적인 비판을 하지 않는다고 맨유 써커니, 아니면 마케다보고 쓰레기같은놈이니 하는 흑백논리는 좀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 중요한것은 마케다에게 그런식의 욕을 퍼붓는게 아니라, 왜 그렇게 했는지를 물어보는게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말씀하신분들중에 마케다가 '우리나라에서 이런행동을 해서 우리들이 이렇게 기분나쁘게 생각한다' 라고 알수있도록 뭔가 직접적인 행동을 취한 분들이 몇명이나 계실까요?(맨유홈페이지에 대대적으로 글을 남긴다던지 하는...) 아직은 모르는겁니다. 마케다가 몰라서 해명을 안하고있는건지, 정말 쓰레기라서 해명을 안하고있는건지. 문제라면,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고 해명을 요구할수있는 서울시나, 축협의 문제정도가 되겠지요. 그 후에, 마케다가 정말 의도적으로 그 행동을 했으며, 그에대한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욕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너무 감정적이지 않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반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레온 at 2009/07/27 22:15
그리고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그 당시 관중석에서 경기를 보지도 않았으면서, 관중석에 있던 사람들을 욕하는 우를 범하지는 맙시다. 경기장의 관중들은 선수들을 자세히 보지도 못할뿐더러, 이것은 경기이자 일종의 행사라서 한국에 온 맨유를 환영하는 의미도 컷기때문에 그 당시에 그런 행동을 했을것이라 예상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을것입니다. 그리고 그 행동을 봤다고 하더라도, 그게 무슨 의미인지 몰랐을수도있습니다. 그걸가지고 우리나라 관중의 수준이니, 뭐니 언급을 하는것은 과하다는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레온 at 2009/07/27 22:16
그 의미를 알아다면, 좋아할 사람들.... 그리 많지 않았겠지요.
Commented by 화양연화 at 2009/07/27 22:25
와..바셋님
댓글 수가 장난이 아니네요.
제가 여태껏 봐온 바셋님 글중에 가장 많은 댓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Commented by asianote at 2009/07/27 22:55
지진을 불러 일으키는 사람들과 상대하느라 고생이 많으시군요. 인종폄하 할테면 하라고 나두고 싶습니다. 그냥 제소하면 되니까. 걍 벌금이나 내서 축구발전에 기여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Commented by 사과만으론 at 2009/07/27 23:08
단순히 사과만으로는 안됩니다. 우선 이와 관련해 마케다 방출 요구/맨유는 공식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 요구.. 무반응일땐 금호타이어/서울시 불매운동..더 나아가 맨유 관련 보이콧(관련 물품 불매운동 포함)과 같은 행동이 필요합니다. 좋은게 좋은거라고 넘어간다구요? 혹 잘못보았다구요? 잘못보았다고 해도 공식적인 언급이라도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우리측의 관점을 반드시 알리지 않는다면 동일한 일은 또 일어납니다. 얼마전 페루 축구 선수도 동일한 행동을 했지만 그냥 넘어갔죠?
조센징..이런말 한번으로 들끓는 나라가 인종비하 행동을 넘어간다고요? 이 문제는 맨유를 좋아하고 그렇지 않고의 문제가 아니라 보편다당한, 가장 일반적인 상식을 요구하는 겁니다.
Commented by zzz at 2009/07/28 00:32
5년전에도 아스날 풀럼전에 앙리떡밥있었음. 그때도 이지랄났는데 몇일지나면 다 잊혀짐 ㅋㅋㅋ 냄비들 ㅋㅋ
Commented by 한국 at 2009/07/28 02:55
사과를 받는다고들 하시는데, 그 방법은?

어떻게 사과를 받으실거죠?

해결 방법조차 마련하지 않고, 이렇게 자신들만의 생각을 표출하는것.

이것만이 저희가 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고 봅니다.

좀 더 생산성 있는 목표를 가지고, 얘기를 나누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그 마케다군이 골을 넣은 장면은 보지도 못했지만, 그것이 저희 민족의 자존심에

불을 붙였다면, 그것이 왜 잘못된건지, 왜 사과를 받아야하는지, 어떻게 받을것인지에 대한

토론을 하는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노바 at 2009/07/28 05:22
인종차별을 인종폄하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로 그 표현 자체가 싫다고 하셨는데 하시는 말씀은 어찌됐던 피해의식이나 자격지심이 다분해 보이십니다. 논리적이지 못하신데다 감성적이시기까지 하시니 말이죠. 말씀하신대로 당사자가 어떤 의도였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 행동이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했건 모르고 했건 작성자님 말처럼 무조건 들고 일어나서 본때를 보여주자는 심성. 유일무이하게 대한민국 국회에서나 참 자주 보이는 모습들이죠. 인종차별 정말 누구보다도 치를 떠는게 사실이지만 인종문제로 말썽이 잦은 영국이나 이탈리아 등도 우리나라만큼 심각한 수준은 아니며 솔직히 인종차별 버금가게 짜증나는게 우리네 냄비근성입니다. 좀 더 논리적이고 이성적이실 수 있을때 비평하시고 문제를 제기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던듣보잡 at 2009/07/28 16:41
인종차별적 행동의 여지가 있을법한 행동을한 유럽리그 선수들에 대한 처분이 어떠한가에 대한 얘기는 전혀 모르는 주제에 그딴식으로 얘기해도 전혀 논리적이지 않고 이성적이지 않습니다. 당신이나 제 주제를 알고 유식한척은 때려치우시지
Commented by 지나가던듣보잡 at 2009/07/28 16:42
참 이런곳까지 와서 찌질대는 쓰렉매뉴판들 가관이네요... 바셋풋볼은 조용한편이 더 나아요. 박지성태그도 억지로 붙힐 필요 없어요...
Commented by Ceza at 2009/07/28 20:32
바셋님 이딴 개자식들 신경쓰지는 마십쇼. 이들이야 어차피 팬이 아닌 빠일뿐이죠. 그냥 예전처럼 중소리그 얘기나 하면서 노는게 더 좋습니다
Commented by at 2009/07/29 01:14
시바 맨유 급짜증
Commented by 지성이면골 at 2009/07/29 13:08
이번 마케다사건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외국경험이 전무후무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일단 외국경험이 있는분들은 저 행위가 얼마나 문제가 되는 행위인지 잘 알고 계실듯 합니다. 여기서 마케다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정말 우리끼리 아옹다옹하게 만드는 한심한 사람들입니다. 저 행위를 외국인들에게 보여주고 반응을 보세요. 어마 백이면 백 다 인종차별행위라고 할겁니다. 인종차별행위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 없는 사람들은 피부로 와 닿질 못하나 본데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종차별주의자들은 동양인이나 흑인을 인간으로서 대하지 않는겁니다. 그래도 피부로 와닿지 못하면 인종차별주의자가 당신을 부를때 -원숭이늠아- 혹은 깜둥아 라고 한다면 피부로 좀 와닿을려나요. 그리고 이런 행위를 대처하는 방법도 즉각적으로 자료수집후 대처해야됩니다. 동양인의 미덕으로 상대가 사과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지금 축협이나 FC서울 그리고 스폰서를 한 곳에서 제대로 된 대처가 나와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문제가 심각하게 됩니다. 맨유한국사이트에 어설픈 입장표명을 해놓았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축협에서 FIFA에 제소하는것입니다. 맨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스폰서에 좋지 않고 박지성에게 좋지 않으니 일을 확대할 필요도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정말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이런일은 한번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다시 바로 잡을 기회가 없습니다. 분명히 문제가 되는 행위인데 침묵한다면 아마 우리나라를 더 우습게 알고 비웃음거리가 될겁니다. 그리고 해외에 있는 다른 교포를 위해서라도 이런것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